목차
오늘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몇년에 한번씩 찾아오는 자동차 정기검사는 자칫 소홀히 하면 모르고 넘어가기가 쉽습니다. 그러면 검사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전면시행
과거에는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지 않고도 당일 차량을 가지고 가면 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모든 검사소가 전면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어서 예약을 하지 않고 가게 되면 당일 검사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예약은 검사소에 따라 날짜별로 조기에 마감될 수도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고 예약하신 후에 검사소로 가셔야 하겠습니다. 다만 지정된 민간검사소는 아직까지 예약을 하지 않고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경과시 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를 이행하지 못하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또는 종합검사는 검사유효기간만료일 전후 각각 31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검사를 받아야하는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이내에는 2만원의 과태료과 부과되고, 이후에는 매3일 초과시마다 1만원씩 추가적으로 부과됩니다. 최대 30만원까지 부과되니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은 너무 쉬워서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사이버검사소에 가서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면 됩니다. 간단히 차종선택>약관동의>검사소/날짜 선택>결제>완료 단계를 거칩니다. 인터넷 뱅킹할 정도만 되면 누구든지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 비용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제시한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종 등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검사 전에 미리 알고 가야할 사항
1. 검사소의 업무시간을 미리 알고 가야합니다. 괜히 가서 기다리거나 업무시간이 끝났는데 갈 필요는 없겠죠. 검사소의 업무시간은 평일은 09시~18시 (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은 09시~13시 까지만 업무를 합니다.
2. 검사소는 당연히 미리 알고 가야겠죠. 아래에 검사소의 위치 정보를 담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링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검사소에 받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현금이든 카드든 미리 준비하고 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