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카로틴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야 위험하지 않아..

베타 카로틴 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베타 카로틴은 일반적으로 당근 채소 계열과 관련된 카로티노이드로 알려진 화합물 계열에 속합니다. 베타 카로틴은 당근과 같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풍부합니다. 베타 카로틴은 그냥 날 것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8%로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기름으로 조리해서 먹으면 흡수율이 70%~80%까지 대폭 올라갑니다. 우리는 보통 갈아서 주스로 먹는데 그것보단 기름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데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효능

베타카로틴은 태아의 뇌 발달과 폐의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자외선에 손상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태양에 장기간 노출되어 생기는 화상과 자극을 줄이든데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필연적으로 시력이 약화되고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감소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이러한 퇴행 속도를 줄이고 앞으로 수년 동안 시력을 보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연 , 비타민 C 및 비타민 E 와 같은 영양소와 함께 사용되는 베타 카로틴 은 눈 건강을위한 최고의 보험입니다.

베타 카로틴은 폐 기능을 크게 개선하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베타 카로틴과 감귤류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천식 발작, 숨가쁨 및 천명음 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두피가 건조 해지고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건조하게 하여 탄력이 떨어지게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여 비듬 과 관련된 건조 함과 탈모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특히 사춘기 시절에 사람들이 경험하는 성가신 피부 상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A 는 피지 생성을 줄임으로써 여드름 발생을 관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피지라는 것이 모낭에서 생성되는 유성 물질로서 모낭을 막아서 결국 여드름으로 알려진 작은 국소 감염을 발생시킵니다. 베타 카로틴은 이러한 피지의 발생을 감소시켜서 여드름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맹증과 같은 야간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비타민 A 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시력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이미 나와 있습니다. . 저조도 조건에서 망막에 대한 빛의 초점을 개선하여 볼 수있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과일 채소 및 식품

베타카로틴 효능

베타카로틴을 가장 많이 함유한 채소가 당근 입니다. 이 외에도 녹황색의 채소 및 과일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박, 복숭아, 바나나, 살구, 곶감, 계란, 양배추, 블루베리, 상추, 고추, 시금치, 쑥, 케일, 미역, 파래,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부작용

현재까지 베타카로틴 부작용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은 없습니다. 특히 천연 식물에서 섭취한 베타카로틴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전에 영양제 형태로 가공된 베타카로틴의 경우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한 사람이 있기는 했지만, 약간 어그로성 연구로서 통계학적 의미가 거의 없는 결과를 이슈화 시키려는 의도가 아닌가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로부터 섭취된 베타카로틴 부작용은 없다고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오늘은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부작용 및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과일 채소 등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베타카로틴은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매우 귀중한 프로비타민 입니다. 오늘 당근 하나 먹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