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 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자료이니만큼 신뢰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내 집 마련 혹은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는 흔히 부동산 정보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여 시세 및 매물정보를 확인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은 실제 거래된 가격이 아닌 호가이거나 집주인이 제시한 희망가격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정확한 현재 시세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가능합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자료는 계약 체결일 기준 60일 이내에만 신고하면 되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이다.
즉, 공개된 가격이 60일 전의 가격이 될 수도 있고 며칠 전 가격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계약이 취소되면 실거래가의 공개가격도 취소가 된다는 점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가면 메인 화면의 상단에 메뉴가 여러 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등 부동산 시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아야 하므로 두 번째 메뉴인 “아파트”를 선택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상세 방법
위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의 메인화면 상단의 “아파트”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직관적인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있는 “기준년도” 와 “주소” 부분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검색결과”로 아파트 단지명들이 주~욱 나옵니다. 거기에서 원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아파트 실거래가 상세 내용이 나옵니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일단 상단에 “매매”와 “전월세” 탭이 있어서 실거래 매매가격과 실거래된 전월세 가격을 모두 월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세내용을 보면 전용면적 84.99제곱미터입니다. 대략 32평형 아파트입니다. 계약일자는 10월 12일 이군요. 거래 금액은 8억7천8백만원 입니다. 4개월전에 비해서 대략 1억7천만원 정도 하락했네요.
이런 방법으로 연립/다세대 또는 단독/다가구 부동산도 모두 실거래 가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는 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참고하세요.